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지털 민방위교육

개인정보 처리방침(디지털 민방위)

디지털민방위(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인 민방위 교육을 위하여 수집하는 대원님의 개인정보 수집 및 보호조치에 대한 안내 내용을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의거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1. 본 약관은 회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홈페이지'https://www.civildefense.co.kr/html/main' 및 집합교육 현장에서 제공하는 민방위교육 서비스에 사용되는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처리합니다.
    1. 민방위 대상 대원의 편성 여부 및 본인 확인
    2. 전자통지서(전자고지, 전자문서, 공인알림문자 등) 발송 및 수신 여부 확인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동의 및 가입 신청 동의
    4. 교육 알림 및 통지서 발송
    5. 민방위 집합교육 출결 여부 및 교육일자 변경 시스템 이용
    6. 민방위 온라인교육 수강 및 이수 여부 확인
    7. 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통한 전자통지서 발송 내역 및 열람 내역, 확인 일시 등 전달
    8. 서비스 운영을 위한 회사의 업무 수행
  2. 위 명시된 목적 이외의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 및 위탁)
  1. 회사는 계약된 서비스 운영에 필수적인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사용합니다. 필수 개인정보에 누락, 부정확 등의 사유가 있을 시에는 대원에게 필수정보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이미 보유한 정보에 대해서는 대원을 위한 입력 편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원은 개인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를 언제든지 취소, 삭제요청 할 권리가 있으며, 취소 또는 삭제 시에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1.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휴대전화번호)
    2. 본인인증정보 및 연계정보(CI)
    3. 서비스 이용을 위해 대원이 직접 설정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교육 로그인 및 변경)
    4. 서비스상담을 위해 대원이 직접 입력한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등의 개인정보
    5. 서비스 이용 기록(로그인 기록, 전자통지서 송달여부, 통지서 발송 및 수령일자 등)
    6.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생성되는 수집정보
      •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부정 이용 기록, 단말기 환경정보, 접속 브라우저 등
  2. 회사는 민방위 교육 서비스 운영을 위한 필수 개인정보를 기초지방자치단체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합니다.
    1. 수탁 받는 개인정보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민방위 연차, 교육 및 분대 정보
    2.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자 : 대원이 소속된 기초지방자치단체
    3. 개인정보를 수탁하는 자 : ㈜허브에이치알(디지털민방위)
    4. 개인정보 위수탁 목적
      • 위탁된 정보와 대원이 입력하여 회사가 수집한 개인정보의 대조 및 진위여부 확인
      • 교육훈련정보(온라인 교육 제공, 집합교육 장소 및 일정 변경 시스템 제공
      • 민방위 교육 시스템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이용
      • 서비스 이용을 위한 상담, 안내 등을 위한 고객센터 운영
제3조(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처리)
  1. 회사는 계약 및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보유기간 혹은 개인정보 수집 시에 대원으로부터 동의 받은 기간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대원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기간에 관계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2조에 따라 대원이 입력하고 회사가 수집 또는 생성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서비스이용가입신청 동의 시점부터 *민방위교육 의무참가 기간 이후 1년 혹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철회한 시점까지 보관합니다.

      * 2024년 기준 : 만40세가 되는 해까지 민방위교육 의무 참가

  3. 개인정보 보유기간 내에도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지시나 개인정보 위 수탁계약의 만료, 해지 등의 사유가 존재할 경우 모든 정보는 즉시 파기합니다.
  4. 아래의 정보는 대원의 동의 철회/서비스 탈퇴,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지시나 계약 해지가 발생한 경우 회사에서는 모든 정보가 파기되나 파기 이전 기초지방자치단체 또는 지방행정시스템에 이관되어 보존됩니다.
    • 이관정보
      • 전자통지서 송달 동의 내역과 연락처 정보
      • 전자통지서 수령에 사용된 본인인증정보 및 확인, 수령일자
      • 민방위 교육훈련 이수 여부, 기록
    • 보존이유
      • 민방위 기본법에 명시된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업무 수행에 필요함
    • 보존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3항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회사는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향후 법령이나 행정규칙의 재개정, 서비스 환경의 변화로 인하며 불가피하게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면 이를 사전에 고지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법령에 근거하여 수사기관, 행정기관 등에서 수사, 조사 등의 이유로 정보를 국가기관에서 요청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의 사유로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파기절차 :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별, 회사의 정보관리 담당자의 승인 및 감독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회사는 법령에 따라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이 불가능하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파쇄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내부관리)

회사는 대원의 개인정보 취급 및 처리함에 있어 분실, 도난, 변조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회사는 대원의 개인정보를 안정성, 안전성이 확보된 클라우드에 암호화하여 보관하며, 데이터 전송 시에도 암호화하여 보호합니다.
  2. 대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최소화 하며 접근 권한을 가진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정보관리 담당자 및 개인정보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
    • 문의 및 안내를 담당하는 고객센터 상담원
    • 각 기초자치단체의 민방위 담당자
  3. 회사는 대원의 실수나 회사의 귀책사유 없는 개인정보 관련 문제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8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시행)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02.23부터 적용됩니다.

이용약관

제 1 조(목적)
  1. 이 서비스 약관은 민방위대원(이하 “대원”)이 (주)허브에이치알(이하 "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이하 “사이트”) 및 앱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민방위교육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교육기관과 대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1. “대원”이란 주민등록상 디지털 민방위를 실시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및 직장대, 기술지원대 소속인 민방위대원을 의미합니다.
  2. “사이트”란 교육기관이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사이트(civildefense.co.kr)를 의미합니다.
  3. “서비스”란 교육기관이 웹사이트를 통하여 대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교육콘텐츠 제공행위 및 수료정보 제공 등 이와 관련한 제반 행위를 의미합니다.
  4. “콘텐츠”란 교육기관이 웹사이트를 통하여 제공하는 일체의 정보로서,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규정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5. "운영자"라 함은 교육기관의 효율적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특정한 권한을 갖고 시스템과 운영상의 역무제공 및 서비스를 총괄 운영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 과 서비스 이용 확인)
  1. 대원은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동의절차를 거쳐서 로그인을 했을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교육이수 완료시점에 서비스를 실시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대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거나 직장대에 소속이 되어있는 경우에만 교육이 인정됩니다.
  3. 교육을 완료하지 못한 상태에서 디지털 민방위의 관할이 아닌 지방자치단체로 전출 또는 미실시 직장대로 전출되었을 경우 교육이수를 인정받지 못합니다.
제 4 조 (운영자)
  1. 교육기관은 교육기관의 효율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자를 둡니다.
  2. 운영자는 게시판, 자료실 등에 게재되는 자료를 검사하여 개인적인 비방이나 욕설 또는 음란물에 해당되는 부분에 대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 5 조 (게시판/자료실의 운영)

운영자는 게시판/자료실에 등록된 자료에 대하여 다음 각호의 운영 권한을 갖습니다.

  1. 자료의 본질을 해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자료의 가감, 분리
  2. 게시판/자료실내 또는 다른 메뉴로 자료의 이동
  3. 자료의 가치가 상실되었다고 판단되거나 대체가능한 자료의 등록, 또는 게시판/자료실에 계속 보존시킬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는 자료에 대한 삭제
  4. 기타 게시판/자료실 운영에 따른 사항
제 6 조 (서비스의 중단 및 책임제한)
  1. 교육기관은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대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교육기관 사이트 또는 지방자치단체 웹사이트에 공지 방법으로 대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교육기관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중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교육기관은 지방자치단체 및 상위행정기관의 명령으로 인한 지방자치단체별 또는 전체 민방위교육서비스를 일시정지 또는 정지할 수 있습니다.
  4. 교육기관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 7 조 (저작권의 귀속 및 게시물의 이용)
  1. 교육기관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교육기관에 귀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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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조 (약관의 개정)
  1. 교육기관은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다만,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제 9 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교육기관과 대원간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하며, 본 분쟁으로 인한 소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을 가지는 대한민국의 법원에 제기합니다.

제 10 조 (이의신청 금지)

대원은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이의신청 및 민원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 11 조 (손해배상 청구금지)

대원은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교육기관 및 관계기관에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21년 1월 1일부터 적용하고 이전의 모든 약관의 내용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